수다공작소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2 점포 소매업 본문

소매경영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2 점포 소매업

수다공작소 2010. 10. 3. 18:25
1) 소매업체의 형태

ㄱ. 소매 믹스의 성격

* 소매 믹스의 요소; 상품의 종류, 상품의 유형과 구색, 고객 서비스의 수준, 상품의 가격 등

ㄴ. 상품의 다양성과 구색

다양성(폭)은 소매업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들을 말한다.
구색(깊이)은 한 카테고리 내에서의 다양한 상품을 뜻한다.
* SKU(stock keeping unit, 단품)

2) 소매 산업의 동향

ㄱ. 다양한 소매 업태들의 성장
ㄴ. 산업 집중화의 증가; 다양한 종류의 소매 업태가 생겨난 반면, 동일 업태 안에서의 경쟁자는 줄어들었다. 적은 수의 대규모 소매 업체들이 대부분의 업태를 장악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간 동합은 M&A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ㄷ. 세계화

3) 식료품 소매 업체의 유형

ㄱ. 전통적 슈퍼마켓; 구멍가게
ㄴ. 대형 식료품 소매업체

- 슈퍼센터; 슈퍼스토어와 할인점을 합해 놓은 소매업체
- 창고형 클럽; 최종소비자와 소규모 업체들에게 서비스를 적게 하는 대신 낮은 가격으로 제한된 품목의 식료품과 일반 상품을 제공

ㄷ. 편의점; 제한된 종류와 구색의 상품만 취급하면 상품을 신속하게 살 수 있는 곳

4)  일반 상품 소매 업체의 유형

ㄱ. 백화점; 백화점은 다양한 유형의 상품과 깊이 있는 구색을 갖추어 놓고 있으며 상당한 양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ㄴ. 할인점(discount stores); 종합할인점은 다양한 상품과 제한된 서비스 그리고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소매업체이다.
ㄷ. 전문점(specialty stores); 제한된 수의 보완 상품 부류를 판매
ㄹ. 드럭스토어(drugstores);  자체 약국을 갖고 있는 할인점 및 슈퍼마켓들뿐만 아니라 우편 주문 소매업체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하고 있다.
ㅁ. 카테고리 전문점; 적은 종류의 상품들을 여러 가지 구색을 갖추어서 판매하는 할인점(office Depot)
ㅂ. 홈센터(Home improvement center); 자가조립 고객과 건축업자가 필요로 하는 재료와 도구를 판매하는 카테고리 전문점
ㅅ. 상설 할인 업체(off-price retailers); 유명 브랜드와 패션 지향적인 의류를 일정한 상품구색 없이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소매업체
- 아울렛 점포; 제조업체나 백화점 혹은 전문 체인점이 운영하는 상설 항인 매장.
- 재고정리 소매업체(closeout retailers); 다양한 의류나 가벼운 가정 용품, 그리고 일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상설 할인 매장
- 균일가 소매업체(single-price retailers); 모든 상품을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느 상설 할인 매장.
ㅇ. 하이퍼마켓; 저렴한 가격의 상품들을 제공하는 규가 큰 소매업체. 창고형 건물에 할인점과 대형 식료품 업체를 합해 놓은 형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