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3 전자소매업과 무점포 소매업 본문

소매경영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3 전자소매업과 무점포 소매업

수다공작소 2010. 10. 3. 17:53

1) 무점포 소매업체 vs. 점포 소매업체

무점포 소매업(Nonstore retailing)은 점포 없이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 형태이다.

ㄱ. 인터넷 소매업(etailing)

매우 활발한 전자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 과 의사소통을 하는 소매업태이다.

ㄴ. 인터넷 쇼핑의 이점

- 엔터테인먼트 및 사회적 경험; 모든 무점포 소매업체들은 오락 및 사회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면에서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 개인적 안정성
- 상품주문과 배달;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 풍부한 상품대안 제공
- 상품 평가를 위한 정보 제공
-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상품 비용

ㄷ. 인터넷 소매의 성공 조건

- 강력한 브랜드 명과 이미지
- 고객 정보
- 부가적인 상품 및 서비스
- 독특한 상품
- 웹페이지에서의 효과적인 상품 전시
-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