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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6 소매시장 전략

수다공작소 2010. 10. 3. 16:06
1) 소매전략

ㄱ. 상품전략
ㄴ. 촉진전략
ㄷ. 입지전략
ㄹ. 유통업자 상표(private brand) 전략

2) 고객충성도

ㄱ. 포지셔닝
; 어떤 소매업체는 유통업자상표의 이미지를 선명하고 뚜렷하게 개발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게쏙적으로 이를 강조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구축한다.
ㄴ. 고객서비스
ㄷ. 데이터베이스 소매활동; 고객에 관한 자료와 구매 유형에 대한 전산 자료를 활용하여 충성도를 구축하는 소매 프로그램의개발과 실행을 의미한다.
ㄹ. 독특한 상품

3) 성장전략

ㄱ. 시장침투; 현재의 소매업태를 사용하여 기존의 고객을 향해 직접 투자하는 것
ㄴ. 시장확장; 새로운 시장에서 기존의 소매업태를 이용하는 것
ㄷ. 소매업태 개발; 동일한 표적시장의 고객에게 다른 소매믹스를 가진 새로운 소매업테를 제공하는 것
ㄹ. 다각화( 관련 vs. 비관련 다각화)

4) 국제적 성장기회를 위한 핵심요소

ㄱ. 구내 시장에서의 리더십
ㄴ. 전략적 일관성
(저비용, 효율적인 유통/강한 유통업자브랜드/패션명성/업계장악/이미지)
ㄷ. 현지화
ㄹ. 글로벌 시스템
ㅁ. 장기적인 노력

5) 세계시장 진입전략

ㄱ. 직접투자
ㄴ. 합작투자
; 소유권, 통제권, 이익이 공유되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할 때
ㄷ. 전략적 제휴; 독립기업들 사이의 공동 관계
ㄹ. 프랜차이즈

6) 전략적 소매 계획 과정의 단계

ㄱ. 사업미션을 정의하라↓
ㄴ. 상황분석을 수행하라(시장매력도 분석)↓
ㄷ. 전략적 기회를 파악하라↓
ㄹ. 전략적 대안을 평가하라↓
ㅁ.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라↓
ㅅ.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소매믹스를 개발하라↓
ㅈ. 성과를 평가하고 조정하라↓

* 강점과 약점 분석

상황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은 소매업체가 경쟁업체에 비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에 근거하여 자사의 독특한 역량을 결정하는 것이다.

- 분석 영역 (관리 역량/상품 제공 역량/재무 자원/점포관리 역량/운영 회사/입지/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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