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5 가격결정 본문

소매경영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5 가격결정

수다공작소 2010. 10. 2. 15:38
1) 가격결정의 전략; EDLP(Everyday Low Price) vs. High/Low 가격전략

ㄱ. Everyday Low Prices (EDLP); Everyday Stable Prices

정상적인 비세일 가격과 경쟁자의 세일 가격의 중간선에서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 EDLP에서 저가(Low)는 반드시 최저 가격(Lowest)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ㄴ. High/Low 가격

EDLP 가격전략보다 높은 가격을 제공하면서, 빈번한 가격 세일을 통해 적극적으로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EDLP(Everyday Low Price) vs. High/Low 가격전략 장단점

 EDLP(Everyday Low Price)  High/Low 가격전략
 가격전쟁의 감소  동일한 상품으로 상이한 시장에 소구 가능
 광고의 감소  고객들을 흥분시킴
 고객 서비스의 개선(고객 몰림 현상 X)  상품을 팔리게 만듦
 품절의 감소 및 재고 관리의 개선  품질이나 서비스를 강조한다(준거가격)
 이익의 향상(큰 폭의 할인을 적용하지 X)  EDLP가격전략 유지는 생각보다 어렵다.

3) 묶음 가격과  다중 가격

ㄱ. 묶음 가격 결정; 하나의 가격으로 두 개나 두 개 이상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ㄴ. 다중 가격 결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소 차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묶음 가격과 유사하다.

ex) 소다수 1리터의 가격이 99센트인데, 3개를 사면 2달러 39센트로 파는 가격정책

4) 소매 가격결정의 방법

ㄱ. 원가지향(Cost-oriented); 상품 원가에 정해진 비율을 더해여 결정한다.

"소매가격 = 원가 + 가산치"

ㄴ. 수요지향(Demand-oriented); 소비자들의 Willingness to Pay에 따라 가격을 결정한다. 
ㄷ. 경쟁지향(Competition-oriented); 경쟁자의 소매 가격에 기초하여 가격을 결정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