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수다공작소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5 가격결정 본문
1) 가격결정의 전략; EDLP(Everyday Low Price) vs. High/Low 가격전략
ㄱ. Everyday Low Prices (EDLP); Everyday Stable Prices
정상적인 비세일 가격과 경쟁자의 세일 가격의 중간선에서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 EDLP에서 저가(Low)는 반드시 최저 가격(Lowest)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ㄴ. High/Low 가격
EDLP 가격전략보다 높은 가격을 제공하면서, 빈번한 가격 세일을 통해 적극적으로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EDLP(Everyday Low Price) vs. High/Low 가격전략 장단점
3) 묶음 가격과 다중 가격
ㄱ. 묶음 가격 결정; 하나의 가격으로 두 개나 두 개 이상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ㄴ. 다중 가격 결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소 차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묶음 가격과 유사하다.
4) 소매 가격결정의 방법
ㄱ. 원가지향(Cost-oriented); 상품 원가에 정해진 비율을 더해여 결정한다.
"소매가격 = 원가 + 가산치"
ㄴ. 수요지향(Demand-oriented); 소비자들의 Willingness to Pay에 따라 가격을 결정한다.
ㄷ. 경쟁지향(Competition-oriented); 경쟁자의 소매 가격에 기초하여 가격을 결정한다.
ㄱ. Everyday Low Prices (EDLP); Everyday Stable Prices
정상적인 비세일 가격과 경쟁자의 세일 가격의 중간선에서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 EDLP에서 저가(Low)는 반드시 최저 가격(Lowest)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ㄴ. High/Low 가격
EDLP 가격전략보다 높은 가격을 제공하면서, 빈번한 가격 세일을 통해 적극적으로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EDLP(Everyday Low Price) vs. High/Low 가격전략 장단점
EDLP(Everyday Low Price) | High/Low 가격전략 |
가격전쟁의 감소 | 동일한 상품으로 상이한 시장에 소구 가능 |
광고의 감소 | 고객들을 흥분시킴 |
고객 서비스의 개선(고객 몰림 현상 X) | 상품을 팔리게 만듦 |
품절의 감소 및 재고 관리의 개선 | 품질이나 서비스를 강조한다(준거가격) |
이익의 향상(큰 폭의 할인을 적용하지 X) | EDLP가격전략 유지는 생각보다 어렵다. |
3) 묶음 가격과 다중 가격
ㄱ. 묶음 가격 결정; 하나의 가격으로 두 개나 두 개 이상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ㄴ. 다중 가격 결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소 차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묶음 가격과 유사하다.
ex) 소다수 1리터의 가격이 99센트인데, 3개를 사면 2달러 39센트로 파는 가격정책
4) 소매 가격결정의 방법
ㄱ. 원가지향(Cost-oriented); 상품 원가에 정해진 비율을 더해여 결정한다.
"소매가격 = 원가 + 가산치"
ㄴ. 수요지향(Demand-oriented); 소비자들의 Willingness to Pay에 따라 가격을 결정한다.
ㄷ. 경쟁지향(Competition-oriented); 경쟁자의 소매 가격에 기초하여 가격을 결정한다.
'소매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3 매입 시스템 (2) | 2010.10.02 |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4 상품 매입 (0) | 2010.10.02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6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0) | 2010.10.02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7 점포관리 (1) | 2010.10.02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8 점포배치, 설계, 비주얼, 머천다이징 (0) | 2010.10.02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