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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4 상품 매입

수다공작소 2010. 10. 2. 16:43
1) 브랜드 결정 전략

ㄱ. 제조업체 브랜드

공급자에 의해 디자인되고 생산되어 시장에 나온 상품이다.

* 라이센스 브랜드

제조업자가 상표권을 가지고 있는 Licensor에게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얻어 판매되는 브랜드

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PB, 점포 브랜드 또는 자가 상표)

ex) Victoria's Secret

2) 국제적 상품 매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원산지 효과
외환 변동
관세(WTO, NAFTA)
자유무역 지대
재고보유 비용
수송 비용

3) 상품공급업체의 선택 루트의 예

도매시장 센터, 전시회(Trade Show), 매입자 사무실, 현지 매입 사무소, 인터넷 매입 서비스 등 이용

4) 공급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 및 관리

소매업체와 공급업체의 관계는 "이익이라는 파이를 나누는 것"에 기초를 두고 있다(win-win관계).

성공적인 전략적 파트너쉽의 네 가지 기초는 상호 신뢰, 개방적 의사소통, 공동의 목표, 확고한 결속 등이다.

* 중간상의 생략(Disintermediation); 채널 갈등 야기, 제조업체 소비자 접점 노하우 부족

5) 상품 매입과 관련된 윤리적 법적 문제

ㄱ. 입점비(slotting allowances); 공급업체가 소매업체의 점포 사용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ㄴ. 역매입(buybacks); 경쟁자의 상품을 시장에서 제거하기 위해 경쟁업체의 제품을 사들이는 행위이다.
ㄷ. 역청구(chargebacks); 소매업체가 공급업체로부터 야기된 상품 수량의 차이에 대해 대금을 공제하는 것을 말한다.
ㄹ. 뇌물(commercial bribery); 소매업체의 매입담당자의 매입 결정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가치있는 것"이다.
ㅁ. 위조 상품(counterfeit merchandise)
ㅅ. 회색 시장(gray-market; 병행수입) 및 전환 상품(diverted MD; 자국내에서의 회색시장)
o. 지역적 독점권(Exclusive Territories)
; 다른 소매업체가 해당 구역에서 특정 브랜드를 취급하지 못하도록 소매업체에 지역적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ㅈ. 독점 거래 협정 / 구속적 계약(묶음 거래, tying contract) / 거래 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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