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8 점포배치, 설계, 비주얼, 머천다이징 본문

소매경영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8 점포배치, 설계, 비주얼, 머천다이징

수다공작소 2010. 10. 2. 13:15
1) 점포 설계 목적

점포의 분위기는 점포의 이미지 및 전반적인 전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성공적인 점포의 인테리어는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에 좋은 영향을 미쳐야 한다. 점포는 또한 평당 매출을 가만해서 점포를 설계해야 한다.

ex) IKEA는 2~3달에 한번씩 맨하탄의 상점에 변화를 준다(점포 설계의 유연성)

ㄱ. 격자형 배치; 식료품점, 드럭스토어(drug store)

통로와 진열대를 격자무늬로 반복해서 배치하는 방법으로 비용 대비 효과적이다.

ㄴ. 경주로형 배치; Loop형, 백화점 1층 잡화 및 화장품 매장

고객들이 매장을  통과하면서 자연스럽게 부띠크형으로 꾸며진 매장을 둘러볼 수 있게 설계된 형태이다.

ㄷ. 자유형 배치; 규모자 작은 전문매장인 여러 개의 소규모 매장이 모여있는 몰형 점포에서 활용

2) Display Areas

ㄱ.  특선품 구역; 엔드매대(End caps), 판촉 구역, 자유진열대(일용품), 계산구역
ㄴ. 재고 보관 구역
ㄷ. 벽

3) 웹 페이지 디자인

ㄱ. 단순성(가시성高) ㄴ. 둘러 보기 ㄷ. 우선 순위 ㄹ. 목적에 근거한 배치 ㅁ. 산업 리더의 표준 따르기(벤치마킹)

4) 매장별 위치, 매장 배치에 있어 유의할 점

* 전제조건: 평당 매출 최대화

ㄱ. 위치의 상대적 이점; 층수, 층 내에서의 위치, 통로와 가까운 곳
ㄴ. 전방의 충동구매 상품
ㄷ. 화장품과 잡화와 같은 관련 상품 매장들의 인근 배치

butt-brush 효과(엉덩이 부딪힘 효과; 좁은 공간)를 피하고, 고객들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상품을 두며, 상품을 탐색 이외의 단순히 통행용으로 쓸 수 있는 공간도 갖춰져야 한다.

5) 상품 진영 방법 및 집기형태

ㄱ. 아이디어 지향적 진열
ㄴ. 스타일/품목별(아이템별) 진열
ㄷ. 색상별 진열(그라데이션 진열)
ㄹ. 가격대별 진열(엔트리 가격, 리미티드라인, 프리미엄 존 etc)
ㅁ. 수직적 진열
ㅂ. 적재 진열(과일, 통조림 등)
ㅅ. 전면 진열

집기형태

일자형 / 원형 / 십자형 / 곤돌라

6) 점포 분위기(Atmospherics)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일관된 정보 제공이 중요), 조명(상품을 돋보이게 만드는 기술), 색상, 음악, 향기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환경디자인을 말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