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수다공작소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4 상품 매입 본문
1) 브랜드 결정 전략
ㄱ. 제조업체 브랜드
공급자에 의해 디자인되고 생산되어 시장에 나온 상품이다.
* 라이센스 브랜드
제조업자가 상표권을 가지고 있는 Licensor에게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얻어 판매되는 브랜드
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PB, 점포 브랜드 또는 자가 상표)
ex) Victoria's Secret
2) 국제적 상품 매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ㄱ. 제조업체 브랜드
공급자에 의해 디자인되고 생산되어 시장에 나온 상품이다.
* 라이센스 브랜드
제조업자가 상표권을 가지고 있는 Licensor에게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얻어 판매되는 브랜드
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PB, 점포 브랜드 또는 자가 상표)
ex) Victoria's Secret
2) 국제적 상품 매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원산지 효과
외환 변동
관세(WTO, NAFTA)
자유무역 지대
재고보유 비용
수송 비용
외환 변동
관세(WTO, NAFTA)
자유무역 지대
재고보유 비용
수송 비용
3) 상품공급업체의 선택 루트의 예
도매시장 센터, 전시회(Trade Show), 매입자 사무실, 현지 매입 사무소, 인터넷 매입 서비스 등 이용
4) 공급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 및 관리
소매업체와 공급업체의 관계는 "이익이라는 파이를 나누는 것"에 기초를 두고 있다(win-win관계).
성공적인 전략적 파트너쉽의 네 가지 기초는 상호 신뢰, 개방적 의사소통, 공동의 목표, 확고한 결속 등이다.
* 중간상의 생략(Disintermediation); 채널 갈등 야기, 제조업체 소비자 접점 노하우 부족
5) 상품 매입과 관련된 윤리적 법적 문제
ㄱ. 입점비(slotting allowances); 공급업체가 소매업체의 점포 사용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ㄴ. 역매입(buybacks); 경쟁자의 상품을 시장에서 제거하기 위해 경쟁업체의 제품을 사들이는 행위이다.
ㄷ. 역청구(chargebacks); 소매업체가 공급업체로부터 야기된 상품 수량의 차이에 대해 대금을 공제하는 것을 말한다.
ㄹ. 뇌물(commercial bribery); 소매업체의 매입담당자의 매입 결정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가치있는 것"이다.
ㅁ. 위조 상품(counterfeit merchandise)
ㅅ. 회색 시장(gray-market; 병행수입) 및 전환 상품(diverted MD; 자국내에서의 회색시장)
o. 지역적 독점권(Exclusive Territories); 다른 소매업체가 해당 구역에서 특정 브랜드를 취급하지 못하도록 소매업체에 지역적 독점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ㅈ. 독점 거래 협정 / 구속적 계약(묶음 거래, tying contract) / 거래 거절
'소매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2 상품 구색 계획 (0) | 2010.10.02 |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3 매입 시스템 (2) | 2010.10.02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5 가격결정 (4) | 2010.10.02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6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0) | 2010.10.02 |
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7 점포관리 (1) | 2010.10.02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