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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6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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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6 소매 커뮤니케이션 믹스

수다공작소 2010. 10. 2. 15:11

1) 소매 촉진 믹스의 구성 요소

광고
홍보
판매촉진
인적 판매
점포 분위기 VMD광고

상기 소매촉진 믹스의 주된 목적은 고객에서 정보를 제공(informing)하고, 상품을 구매하게끔 유도(설득; persuading)하고, 마지막으로는 고개의 마음속에 포지셔닝(상기;reminding)이 하는 것이다.

2) 커뮤니케이션 방법

비인적 vs. 인적 /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vs. 비용을 지불하는

ㄱ. 광고  점포 분위기 웹사이트 판매촉진(비인적/비용 지불)
ㄴ. 인적판매(인적 / 비용 지불)
ㄷ. 홍보(비인적 / 비용 지불 X)
ㄹ. 구전(인적 / 비용 지불 X)

3) 소매 촉진 프로그램 개발 단계

목표설정(브랜드 구축; positioning, 판매목표, 커뮤니케이션 목표) -> 예산 수립(한계분석, 목표 및 업무, 손대중 방법) ->예산 할당 -> 프로그램의 실행 및 평가

예산수립; 광고비 책정 방법

ㄱ. 한계 분석 방법

"1달러가 추가적으로 투입되었을 때 부가적인 생산성을 가진다면, 기업은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증가시켜야 한다."

ㄴ. 목표-업무(Objective-and-task) 방법

이 방법은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특별한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예산을 결정짓는다.

ㄷ. 손대중(rule-of-thumb) 방법

손대중 방법은 현재 커뮤니케이션 예싼을 결정하기 위해 과거의 매출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활용한다.

4) 판매 촉진의 유형

특별 판매
상품 설명
프리미엄
쿠폰
게임, 제비뽑기, 콘테스트

* 단골고객(다빈도 구매 고객) 우대 프로그램

Lower price(보다 낮은 가격)
Volume Discount(구매양에 근거한 보상)
포인트(잠수)
파트너(제휴), 자선활동 동참(구매약의 1% 기부 프로그램)
특권, 신속함(고객우대, 특별대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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