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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9 입지선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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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9 입지선정

수다공작소 2010. 10. 2. 21:28

1) 공간분석의 세 단계

ㄱ. 지역분석 ㄴ. 상권분석 ㄷ.입지분석

* 지역이나 상권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ㄱ. 고객의 인구통계 및 라이프스타일 특징
ㄴ. 사업 환경; 시장의 고용동향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ㄷ. 경쟁
ㄹ. 소매업체의 다점포 관리성향

* 입지의 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ㄱ. 접근성
ㄴ. 센터 내의 지리적 우위

* 누적유인원칙; 유사하고 상호보완적인 점포들이 함께 무리지어 있는 것이 독립적으로 있는 것보다 더 큰 유인력을 가진다
.

2) 상권

ㄱ. 제1차 지대(zone); 고객의 60 ~ 65%를 흡수하는 지리적 구역
ㄴ. 제2차 지대(zone); 점포 매출의 약 20%를 창출하는 지리적 구역
ㄷ. 제3차 지대(최고 외곽선); 점포나 쇼핑센터에서 가끔 쇼핑을 하는 고객 포함

* 상권을 정의하는 요소

ㄱ. 점포의 접근성 ㄴ. 자연적 혹은 인공적 장애, ㄷ. 쇼핑구역의 유형 ㄹ. 점포의 유형 ㅁ. 경쟁에 의해서 결정된다.

3) 정보의 원천

ㄱ. 고객 스포팅(customer spotting)


점포나 쇼핑센터를 위해 고객의 거주지역을 파악하는 것이다.

* 데이터 수집 방법

a. 데이터 웨어하우스;  신용카드나 수표구매,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b. 체크아웃 과정의 일부로 수동적으로 수집
c. 자동차 번호판 정보 수집
d. 지방정부나 사설 조사기관으로부터 정보 구입

ㄴ. 지리정보시스템(GIS)
ㄷ. 인구 센서스; 입지 결정을 위한 정보의 완벽한 출처이다.
ㄹ. 구매력지수(buying power index; BPI); 모든 시장에 존재하는 세가지 중요한 요소인 총소득, 총소매 지출, 총인구에 가중치를 주고, 이를 결합시켜 만든다. 각 시장 인구의 구매력을 결정하는데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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