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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7 재무전략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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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7 재무전략

수다공작소 2010. 10. 2. 22:32
1) 전략적 이익모델

순이익 x 자산회전율 = 자산수익률

2) 순매출

순매출액 = 총매출액 - 환불액 - 고객 할인액(allowances)

3) 총마진

총마진 = 순매출액 - 판매원가

4) 소매 영업비 형태

ㄱ. 판매비 = 판매원 보수 + 커미션 + 복리후생비
ㄴ. 일반비 = 임대료 + 공공료 + 잡비
ㄷ. 관리비 = 판매원을 제외한 모든 직원의 보수 + 구매부서 운영비 + 기타 관리비

5) 순이익(세금을 공제한 후의 순이익을 표현하는 것이 보다 유용); 기업 전체 성과의 척도

순이익 = 총마진 - 비용

6) 회전 경로; 대차대조표

ㄱ. 유동자산; 일반적으로 1년 이내에 현금으로 전환될 수 있는 자산을 말한다.

외상매출금 + 상품 재고 + 현금 + 기타 유동자산 = 유동자산

ㄴ. 받을어음; 신용판매를 통해 나온 것으로 소매업체에게 지불될 돈

ㄷ. 상품재고자산; 평균 상품재고액은 비용차원에서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상품을 상품재고의 생산성 척도에서 보면, 1달러의 재고투자로부터 얼마나 많은 매출이 창출되는가의 척도로 간주해야 한다.

ㄹ. 고정자산; 현금으로 전환되기 위해 1년 이상 걸리는 자산
= 건물(점포가 임대된 것이 아니라 소유된 경우) + 고정설비(진열 선반) + 장비  + 기타 다른 업체의 부동산 혹은 주식에 대한 장기 투자
= 자산원가 - 감가상각액

ㅁ. 자산회전율 = 순매출액/총자산

ㅅ. 유동부채; 1년 내에 지불돼야 할 채무를 말한다.

a. 외상매입금(상품 공급업체에게 갚아야 할 돈의 액수)
b. 지급어음(금융기관에 지급해야 할 채무의 원금과 이자)
c. 증식부채(세금, 급여, 임대료, 수도광열비 및 기타 미지불 채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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