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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Retailing Management Chapter 11 정보시스템과 공급 체인 관리

수다공작소 2010. 10. 2. 19:32
1) 공급체인관리(SCM)란

최종 고객들을 위해 가치를 더해주는 상품,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업체들 사이의 전체 거래 과정을 통합한 것이다.


2) 공급체인관리(SCM)의 전략적 이점

ㄱ. 상품 가용성의 확대; 품절의 감소, 고객이 원하는 상품 구색 확보
ㄴ. 투자수익률(ROI) 증대; 효율적인 공급체인은 순이익과 순매출액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반면 동시에 총자산을 줄일 수 있다.

3)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이란

기업 안팎의 다양한 정보로부터 나온 자료를 분석 및 정보처리가 가능한 환경으로 조정하여 주기적으로 입력하는 것을 말한다.

ex) Wal-Mart는 매출, 이익, 물류 자료와 함께 모든 점포의 고객 영수증으로부터 장바구니(market basket) 자료를 수집(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기술을 통해 분석)한다.

4) 고객 애호도 프로그램(customer loyalty programs)

고객의 반복적인 구매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상품 할인, 무료 식품, 선물 혹은 여행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다.

5)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는 컴퓨터를 통해 사업 문서를 소매업체에서 공급업체로, 공급업체에서 소매업체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사전 출하 통지서(Advanced shipping notice: ASN)는 상품 발송에 앞서 공급업체로부터 소매업체의 컴퓨터를 통해 수령되는 전자 문서이다.

6) 상품의 물적 흐름: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

물류는 상품이 판매되어 고객에게 전달될 때까지 상품 공급원인 공급업체, 도매 업체 혹은 물류업체에서부터 내부적인 처리 기능인 창고 보관과 수송까지의 흐름을 관리하는 조직적인 과정이다.

*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공급업체가 각 점포에게 필요한 수량 만큼 사전에 포장하여 물류센터에 상품을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상품을 저장할 필요가 거의 없어 물류과정을 최소화시켜준다.

* QR 시스템(Quick Response Delivery System)

이 시스템은 상품을 수령하는데 따른 물류 투자비를 줄이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며 물류비를 줄이려는 소매업체의 리드타임을 단축시키기 위해 설계된 재고관리 시스템이다.

ㄱ. 리드타임 축소 ㄴ. 재고 투자비 감소 ㄷ. 물류비 감소

그러나 주문 횟수의 증가로 주문량이 적어지고, 이로 인해 수송비가 올라갑니다. 또한 배달과 수송을 조정하기 어려워지고 소매와 공급업체 모두 관련 장비를 구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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