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태그Tag로 검색하는 문화 정보 콘텐츠; Culture GPS 본문

Thinkgood/아이디어

태그Tag로 검색하는 문화 정보 콘텐츠; Culture GPS

수다공작소 2010. 9. 5. 13:12

Pezzi di vita che diventano viaggio  (Far East Film Festival 10 - 2008)

01 발상 동기 

외국사람들에게 우리 문화를 소개시켜주고 싶어요. 그래서 Tag를 통해 문화 정보를 검색할 수 시스템을 생각해봤어요. 형태와 콘셉트는 스마트폰이예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요.

02 구체적 설명
 

이 시스템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디스플레이 형식으로 설치되어야 해요. 태그 클라우드 모양으로 디자인되어야 하구요. 해당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해당 콘텐츠를 클릭해 해당 정보를 마인드맵처럼 찾아갈 수 있게 해야해요.

"Food"를 클릭하면 하부구조에 "Korean Restaurant" 등이 뜨구요.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면 무료로 해당 정보를 프린트아웃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출력물을 가지고 해당 식당을 방문하면 서비스 메뉴를 추가할 수 있어요. 외국인 관광객은 그 정보를 가지고 해당 식당을 찾아가 한국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 주변지리를 몰라 헤맬 때 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 싶더라구요.

신종플루 등 위생이 걱정된다면 문자서비스를 통해 해당 컨텐츠를 접근할 수 있어요. 해당 디스플레이에 적혀진 번호로 메시지를 보내면 해당 정보가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는 형식이에요. 정보는 종이에 출력도 할 수 있지만 다른 방식을 선택하면 핸드폰으로도 해당 정보가 전송될 수 있어요.

03 활용방안

한국을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들에게 좀 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어요. 설치 및 유지는 광고비를 통해 충당할 수 있어요.디스플레이는 삼성이나 엘지의 홍보비로 충당할 수 있어요. 비사용중에는 광고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