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북BOOK 리뷰] 고객을 위한 명품 매장 만들기 작은 가게, 서비스에 반하다 본문

Book Review

[북BOOK 리뷰] 고객을 위한 명품 매장 만들기 작은 가게, 서비스에 반하다

수다공작소 2011. 2. 10. 16:18


작은 가게 서비스에 반하다 (단골손님을 부르는 14가지 힘)
Ryogo Kubo 저 모주희 역 이비락 2010.11.19

 p98 자발적인 서비스 집단

"매뉴얼은 기본적인 것이고 그것을 현실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것은 자기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p101 "서비스 최전선에서는 아르바이트생에게도 사장과 똑같은 결단력이 요구됩니다."



컬처 코드 세상의 모든 인간과 비즈니스를 여는 열쇠
클로테르 라파이유(인류학자) 저, 김상철 역 리더스북 2007.01.15

p18 "컬처코드란 우리가 속한 문화를 통해 일정한 대상 - 자동차와 음식, 관계, 나라 등 - 에 부여하는 무의식적인 의미다."

 p31 "원칙 1) 사람들의 말을 믿지 말라"

"자신의 관심사나 취향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질문자가 원하는 답변을 하는 경향이 있다."

p39 "내용이 아닌 구조가 메시지다."

p64 "False Expectation 헛된 기대"

p247 "사치품에 대한 미국인의 코드는 군대계급장(Millitary Stripes)이다."

복을 중시하는 동양사상(기독교의 기복신앙적 변질). 우리 민족은 부한 삶을 복받은 삶이라고 생각한다. 고로 부를 드러내는 표식(명품)은 자신이 복 받은 인간임을 드러내는 훌륭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p47 "'진품'이라고 판정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루이비통 본사가 인정하는 브랜드 매장뿐이다." 

 p57 셀러브리티

"단골고객 중심의 로열티 매니지먼트"

p69 "루이비통은 LV의 모양이 반드시 제품의 정면이나 중앙에 오도록 하고 있다. 구조상 (중략) 어려울 경우 좌우대칭이 되도록 배치한다."

p95 "루이비통 가격 전략의 핵심은 '모든 고객에게 같은 가격으로 판매' 하는 것이다."

p102 "루이비통 가방은 중고 매입가가 높아서 화폐와 동등하게 취급된다."

ex) 일본 전당포
미사용 루이비통은 정가의 90%의 가격 책정, 85%의 가격으로 구입한 후 5%의 마진을 가짐.

고메효 : 일본 최대 리사이클숍

 최고 수준의 A/S를 고수하는 루이비통

p136 "그라피티나 체리블로섬 페인트를 다시 칠해 달라는 주문의 제품이 그렇다. 이것만은 일단 벗겨지면 다시 칠할 수 없다는 대답을 들었다."

 유료 카탈로그를 이용한 매장 보완의 법칙

p155 "매년 카탈로그를 제작 (중략) 1,000엔 유료인데도 매진"

 퍼블리시티 중시, 뮤즈 활용

p186 "제품품귀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생산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

Concierge 컨시어즈 : 우수고객응대 전담 인원 - 미숙한 점원으로 인한 로열티 감소 방지
살롱설치, 줄세우기(특별계산)

Bottega(공방) 구두(intrecciato:인트레차토) 무두질한 가죽끈을 이용 손으로 꼬아만든 Bag

Loewe
독일 가죽장인 엔리케 로에베 1984 시작 스페인 고급 가죽 브랜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