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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몰링의 유혹

수다공작소 2011. 2. 6. 21:20


몰링의 유혹은 쇼핑의 과학과 유사한 내용의 책이다. 파코 언더힐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듯이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1. 몰이란

다수의 소매업체 및 엔터테인먼트, 문화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조합된 종합 쇼핑몰이다. (부동산업자developer들에 의해 계획, 개발, 운영, 관리되는 다소매점포의 집합체)

2. 쇼핑의 진화, 몰링

과거에는 이미 정한 물건만을 사러 가는 쇼핑이었다면 오늘날의 쇼핑은 만남, 식사, 오락, 산책 등 다양한 행위를 즐길 수 있는 개념으로 진화했다.

3. 몰의 탄생 배경

경제 발전에 따라 차량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원거리 출퇴근이 가능해져 교외로 거주지를 옮기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이에 교외 지역에 몰이 하나 둘 생겨났다.

4. 주차장은 필수

몰을 둘러싼 주차공간, 민주주의가 발달한 미국식 사고방식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딱딱하고 몰개성의 주차장은 몰의 몰개성을 초래했다. 월마트는 그들의 주차장을 야간 캠프장으로 캠프족들에게 제공했고, 야외 간이 매장 설치 공간으로 활동해 부족한 공간을 보완했다.

5. 지역주민의 만남의 공간

몰의 쾌적함, 그리고 넓은 공간 때문에 심장질환 노인환자들의 걷기 운동 장소로 활용되자 이에 잠시나 금지시켰으나 결국에는 시민 사회단체의 강력한 반발로 인해 금지를 철회했다. 몰은 고객들의 편의를 극대화시켜야 그들의 잠재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

몰은 지역주민들의 공익활동과 취미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파코 언더힐은 “고객의 자유로운 방문과 활동을 인정해 구매로 이어지게 해야 하며, 이러한 것들을 거부하면 당장의 고객은 잡을지언정 더 이상의 잠재고객을 유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6. 거대한 몰 Where I am?

몰은 고객이 쉽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상징물을 이용해 고객을 인도해야 합니다. 한 눈에 볼 수 있게 만든 평면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복잡한 매장에서는 길을 안내해 줄 수 있는 직원도 배치해야 합니다.

7. 매장 초입은 흐르는 공간

매출이 적은 매장을 앞쪽에 배치하고, 반대로 매출이 많은 매장은 안쪽으로 배치해야 한다.

8. 화장품은 세일하면 오히려 고객들이 구매를 망설인다

세일하는 화장품은 오래된 상품이다 혹은 부작용이 생길 것이라는 불암감을 조성한다. 이럴 경우에는 할인판매 대신 선물증정 행사로 대처하는 것이 좋다.

9. 남성 고객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 쇼핑에 서툴다. 그런 탓에 매장들도 여성고객 혹은 아동 고객만을 위해 꾸며져 있다. 남성들도 쇼핑을 할 수 있게  남성들만의 휴식공간이나 남성용 제품이 판매되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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