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본문

Book Review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수다공작소 2011. 1. 19. 23:53

손목시계
 10가지 자연법칙


시간관리를 위한 5법칙(프랭클린 플래너의 사용 메뉴얼)

1. 시간을 잘 관리하면 인생을 잘 관리할 수 있다.

2. 성공과 자기실현의 토대는 지배가치이다.
3. 일상활동에서 지배가치에 따라 행동하면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
4.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하려면 현재의 편한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5. 일일계획의 수립과 실행은 집중력과 시간 활용도를 높여준다.

인생관리를 위한 5법칙

6. 행동은 자신에 대한 진실한 믿음의 반영이다.
7. 믿음과 현실이 일치할 때 욕구를 실현할 수 있다.
8. 그릇된 믿음을 바꾸면 부정적인 행동을 극복할 수 있다.
9. 자부심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10. 더 많이 주면 더 많이 얻는다.


p15 "시간관리를 잘 한다고 해도 그 시간을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들을 위해 쓰고 있지 않다면 아무런 의미도 없다."
 
요즘 참 많이 느끼는 점이다.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를 위해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회사에서 어떤 목표와 목적을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 워낙 자리 이동이 심한 계열사라 언제 내 위치가 바뀌고 변할지 모른다는 점 때문에 더욱 그런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일을 해보고 싶다는 내적 목표가 있고, 또 현재 그 목표에 어느 정도 합치되는 일을 하고 있지만 아직 여리디 여린 신입사원인지라 목표의식을 갖기가 쉽지 않다.

p36,37 "시간이란 이 모든 사건들이 줄지어 연속해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중략) 인생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시간을 컨트롤한다는 것이고, 시간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인생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컨트롤한다는 것이다."

 SMART


구체성(specific) : 무슨 일을 해낼 것인지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측정가능성(measurable) : 확실한 사건과 날짜가 정해져 있다.
행동지향성(action-oriented) : 해야 할 일들을 확정하고 있다.       
현실성(realistic) : 주어진 여건에 상관없이 이루어 낼 수 있는 목표이다.
적시성(timely) : 허용된 시간이 합리적이고 너무 길지 않다.

1. 시간에 대한 첫번째 착각은 '우리가 지금보다는 언젠가 미래의 어느 때에 더 많은 시간을 가지게 될 것'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 계획에 실패하면 실패를 계획하는 것이다.
3. 사기저하에 대한 해결책은 모든 사람이 매일 승리를 경험하도록 하는 데 있다. 매일 매일 작은 승리나마 얻어 가는 것 그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다.
4. 우리사회는 실패는 나쁘다는 신화가 지배한다. 그러니 차라리 목표를 세우지 않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5. 오로지 미래를 위해서만 목표를 세울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니 과거에 힘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6. 글로 옮겨놓지 않은 목표는 단지 바람일 뿐이다.
7. 다른 사람의 눈이야말로 우리를 파멸로 몰고가는 원흉이다. 나 말고 다들 눈이 보이지 않는다면 나는 좋은 옷도, 좋은 집도, 그리고 좋은 가구도 필요 없을 것이다.
8. 인격이란 가치있는 결정을 내린 후 그것을 결정할 때의 감동이 사라진 다음에도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능력이다.
9. 바쁘다는 것과 생산적이라는 것이 반드시 같지는 않다.

"다른 사람의 눈은 자신을 망치는 눈이다." - 벤저민 프랭클린

타인의 평가에 많이 자유로워졌다고 생각했는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타인의 평가가 중요한 척도가 되다보니 본인의 내적인 잣대에 대한 점검보다는 외적인 평가에 너무 신경을 써 <자존감>이 이타화됐다. 그런 탓에 상황에 의해 쉽게 좌불안석하는 모습을 보게 됐습니다.다. 이런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자기 안에 귀의해 더 중요한 가치에 귀를 기울여아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게 됐습니다.


 나눔

시간이 없다고 고백하는 것은 시간관리 즉 인생관리를 잘하지 못하고 고백하는 것과 같습니다. 지인들과의 관계가 희박해지고 회사인맥마저 연약해지고 있다고 느낀다면 그 역시 제대로 인생관리를 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시간이 없다고 불평하기보다 문자할 시간, 전화할 시간, 식사를 같이 할 수 있는 시간 등을 만들면 어떨까요? 바쁘다는 핑계로 소중한 일들을 하나둘 밀어내고 시계태엽처럼 일하고 있는지는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