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구매금액을 돌려주는 리워드 프로그램 사례 모음 본문
1. 리워드 프로그램의 정의
리워드(Reward)는 말 그대로 일종의 보상 또는 사례금으로 물건을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다시 되돌려주거나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일종의 할인 혜택으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거나 물건의 판매 촉진을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실제 대다수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포인트”라는 이름으로 구매 금액의 일정 부분을 적립하고 이를 차후 쇼핑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보통 리워드는 적립금, 코인, 포인트, 캐쉬 등으로 다양한 이름으로 고객 접점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리워드 프로그램의 종류
사용자 행동에 따른 프로그램 분류 User behavior
① 친구 혹은 지인의 구매를 촉진시켰을 경우(구매자 방문 유도)
아이허브닷컴의 리워드 프로그램 ※ 자세한 내용 보기
추천인코드를 통해 구입 시 첫 구매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추천인은 본인의 추천인코드(Referral code)를 통해 지속적으로 적림급을 쌓을 수 있다. 첫 구매 직후 1년 간은 5%를 친구 구매금액의 적립해주며, 1년 이후에는 2%의 금액을 적립해준다.
② 일정 횟수 이상의 구매(Buy count)·방문(Visit)을 했을 경우
호텔스닷컴의 리워드 프로그램 Welcome Rewards™ ※ 자세한 내용 보기
10박을 모으면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http://kr.hotels.com/customer_care/pillar/welcomerewards.html
스타벅스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My Starbucks Rewards) ※ 자세한 내용 보기
③ 일정 구매액 이상 구매 했을 경우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리워드 프로그램 ※ 자세한 내용 보기
거래금액에 따라 포인트 지급, 수수료 면제 혜택
VERIZON SMART REWARDS ※ 자세한 내용 보기
해당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에 따른 혜택 부여
④ 신규회원을 유치했을 경우 Invite a Friend and Get Rewards
⑤ 사용자가 자사의 서비스를 리뷰했을 경우 Write a Review About Us
⑥ 다수의 방문자를 사이트로 유도했을 경우 WOM
리워드 수혜자에 따른 분류
① 추천인과 구매자(기존회원) 모두에게 리워드 제공하는 경우
② 추천인과 구매자(신규회원) 모두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경우
③ 추천인에게만 리워드를 제공하는 경우
④ 신규회원에게만 리워드를 제공하는 경우
⑤ 구매자(기존회원/신규회원)에게만 리워드를 제공하는 경우
3. 제공 가능한 리워드 유형
① 할인쿠폰
② 무료배송(쿠폰)
③ 구매 구간 별 적립금
④ 구매금액에 따른 일정 요율에 따른 적립금
⑤ 무료반품(쿠폰)
⑥ Exclusive Offer
포인트몰 이용 및 경매 참여 자격 부여
특정 요건 충족 시 멤버쉽 프로그램 상위 등급 조정
⑦ 당일배송 혜택 제공
'Thinkgood >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브리드앱 웹에서 앱 기능 호출하도록 하는 브릿지(Bridge) (1) | 2015.01.13 |
---|---|
[프로모션] 공유하기 이벤트 사례 및 유형 모음 (0) | 2015.01.13 |
[감성 vs. 이성] 고스톱 감성마케팅 쓰리고로 가는 길 (0) | 2011.01.09 |
소세지처럼 잘라쓰는 비누, M&M 초콜렛처럼 하나씩 꺼내쓰는 비누 어때요? (8) | 2010.09.23 |
태그Tag로 검색하는 문화 정보 콘텐츠; Culture GPS (2) | 2010.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