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2012년을 이끌어갈 대세는? <트렌드코리아 2012>를 통해 본 2012년 HOT 트렌드 본문

Book Review

2012년을 이끌어갈 대세는? <트렌드코리아 2012>를 통해 본 2012년 HOT 트렌드

수다공작소 2011. 12. 28. 20:33
출간되자 마자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트렌드코리아 2012>는 각 분양의 전문가 집단(트렌트 수집 패널)을 통해 가장 한국적인 트렌트를 소개한다.

책의 전반부는 2011년의 트렌드를 정리하고, 2012년은 다가올 2012년의 트렌드 소개하고 있다. 





책의 일부분

■ Deliver True Heart 진정성을 전하라  

p185 신뢰의 위기, 체험경제로의 진전, 리얼리티의 중요성, 정보매체의 발달  
 → 공감(감정이입) 
 예) 마케팅도구: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지미추 
  일관되고 확고한 정체성이 전달될 때, 소비자 관점에서의 경험적인 진실과 일치해 공감을 이끌어낼 때
  p281 "상상력이 곧 생산력인 세상에서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핵심 무기다.

■ Rawganic Fever  

 예) 100% 천연유기농제품(자연적 진정성, autherticity), 아이폰(독창적), 수제햄버거/슬로푸드(특별한) 
  테니스 선수 출신의 라코스테 창업주(연관성의), 톰즈슈즈(Social Marketing, 영향력 있는)
 예) 모로코 아르간 오일(특별한) 

■ Attention! Please  

 예) 하의실종패션, Hyper-competition, SBS "짝", "도가니" 
 예) 자기노출 "포스퀘어 SNS" 

■ Give'em personalities; Personalization(의인화)  

 예) 정원아(청정원의 의인화, 감정이입empathy) 

■ Over the Generation; 세대공감

 예) 써니, 나는 가수다  

■ Neo-minorism <MUJI>; No Brand, 부티크 문화 
 
 예) Busking; 장재인  
 예) 구글의 주요 수인원은 거대기업이 아니다. 꽃배달, 제과점 등의 자잘한 광고주로부터 수익이 나온다.  

* Long-tail Law;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소수보다 뛰어난 가치 창출 = 역파레토 법칙  

■ Blank of my life; Les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