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바이럴, 버즈, 입소문 마케팅 혁명 본문
■ 씨 뿌리기 마케팅(호손효과)
Part 1. 커넥티드 마케팅 실행
Seed to spread : how seeding trials ignite epidemics of demand 확산을 위한 씨앗 :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폴 마스던 Paul Marsden
p32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시험 참가자를 열성채택자와 의견을 활발히 개진하는 입소문 지지자로 만드는 효과)
ex) 씨 뿌리기 마케팅(Seeding Trials), 오피니언 리더(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 마케팅 리서치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 것.
p53 오피니언 리더를 발견하는 방법
① 자기지시법(Self-designation)
② 직업활동(Professional Activity)
③ 디지털추적(Digital Trace)
④ 주요정보제공자(Key Informants)
⑤ 사회관계측정(Sociometry) - 조직 내 영향력 네트워크를 파악하는 데 제한적으로 사용됨.
■ Seeding Trials; Tryvertising의 예
베타 테스트 참가자, 신약 안정성 평가, 패널 회원
상품
① 새로운 것을 제공하는가?
② 더 나은 것을 제공하는가?
③ 샘플 제공이 가능한가?
사람
④ 의견선도자를 파악했는가?
⑤ 충분한 수의 오피니언 리더를 확보했는가?
⑥ 사용품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적합한 행위
⑦ 최초 제공되는 독점 샘플인가?
⑧ 참가자들에게 발언권을 제공하는가?
⑨ 참가자들에게 '내부정보'를 제공하느가?
측정
⑩ 효과측정을 위한 적절한 매커니즘이 준비되어 있는가?
2 Live buzz marketing 라이브 버즈 마케팅
-저스틴 폭스톤 Justin Foxton
p72 사람들 간의 대화를 창출하거나 대화 내용을 제조하려는 시도
① Live Peer-to-Peer Marketing
② Live Performer-to-Peer Marketing
; 입소문을 창출하기 위해서 실제 인벤트나 공연을 이용하는 마케팅 기법
3 Creating brand advocates
p103 브루토피아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제외한 모든 것을 사용하기로 하고, 인터넷, 웹로그, SMS 등의 잠재력을 활용
4 Brewing buzz 버즈 일으키기 -리암 멀홀 Liam Mulhall
5 Buzzworthy PR 입소문 가치를 가진 PR -그레이엄 굿카인드 Graham Goodkind
p135 "비용 감소면에서 우세를 유지하면서, 광범위한 브랜드 인식을 확립하는 것뿐 아니라 판매 유발을 위해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P141 "<온라인 바이럴 캠페인의 성공가능성>높이기
① 바이럴 마케팅이 효과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확실히 하는 전문가적 전략
② 사용자가 찾고 이야기하며 본인의 자유의지로 전달하기를 원하는 적절한 '감탄' 요소를 가진 제작물
③ 버즈 스토리와 바이럴 매개체를 브랜드 영향력자들이 이미 모여 있는 곳에 퍼뜨리는 적절한 씨 뿌리기(Seeding) 전문가
6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
-저스틴 커비 Justin Kirby
■ e-영향력자를 선별하는 방법
① 채팅방에 참석하기
② 게시판에 글 올리기
③ 뉴스그룹에 글 올리기
④ 리스트 서브에 글 올리기
⑤ 기업들에게 이메일 보내기
⑥ 정치인에게 이메일 보내기
⑦ 온라인상에서 친구 만들기
⑧ 온라인에서 기업과 접촉하기
⑨ 웹사이트에 피드백 제공하기
⑩ 뉴스와 웹사이트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7 Online opinion leaders : a predictive guide for viral marketing campaigns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 :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예보 -이딜 캐이킴 Idil Cakim
8 Buzz monitoring 버즈 모니터링 - 피트 스나이더 Pete Snyder
9 Changing the game 게임 바꾸기 - 스티브 큐란 Steve Curran
10 Blog marketing 블로그 마케팅 - 앤드류 코코란 Andrew Corcoran, 폴 마스던 Paul Marsden, 토마스 조바흐 Thomas Zorbach, 베른트 뢰틀링슈퍼 Bernd Rohlingshoer
p209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
① 흥미를 유발시켜라.
② 행동과 판매를 연동하라.
③ 호의를 창출하라.(인간적 스타일)
④ 전문성을 확립하라.
⑤ 고객들과 대화하라.
⑥ 직원들과 대화하라.
p211 블로그마케팅의 장점
① 블로그 마케팅은 입소문 잠재력을 가진다.
② 블로그 마케팅은 측정가능하다.
③ 블로그 마케팅은 마케팅에 인간적인 면ㅇ르 제공한다.
④ 블로그 마케팅은 신뢰감을 준다.
⑤ 블로그 마케팅은 독백 형식의 마케팅을 대화 형식의 마케팅으로 대체한다.
Part 2. 커넥티드 마케팅 원리
11 Word of mouth : what we really know - and what we don't 161 11. 입소문 : 우리가 정말 아는 것,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것
-그렉 닐라시 Greg Nyilasy
12 Black buzz and red ink : the financial impact of negative consumer comments on US airlines 185 12. 흑자를 만드는 버즈와 적자를 부르는 버즈
-브레들리 퍼거슨 Bradley Ferguson
13 Myths and promises of buzz marketing 13. 버즈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낙관적 전망 - 스테판 알라르 Stephane Allard
분류 | 차이점 |
입소문 마케팅 |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ㄷ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실무자들의 포괄적 용어 |
버즈 마케팅 | 캠페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비자들과 미디어가 이야기하도록하는 특별한 이벤트 혹은 프로모션을 사요하는 것 |
바이럴 마케팅 | 소비자들이 보통 이메일로 친구들과 공유를 즐기는 유명한 인터넷 자료나 웹사이트의 개발 |
영향력자 마케팅 | 브랜드 옹호자로 변화시키기 위해 타깃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들을 파악하고 관여시키는 것 |
에반젤리스트 마케팅 | 브랜드 옹호자로 변화시키기 위해 가장 충성심이 강한 소비자를 관련시키는 것 |
길거리 마케팅 | 오프라인 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장소에서 소비자들을 직접적으로 접하고 교류하는 것 |
스텔스/비밀 마케팅 | 인지도 자극을 위한 마케팅(예시 : 공공장소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메시지를 퍼뜨릭 위해 소비자처럼 행동하는 배우를 공용하는 것) |
14 Buzz marketing : the next chapter 208 버즈 마케팅 : 앞으로의 행보
-슈일러 브라운 Schuyler Brown
15 How to manage connected marketing 232 커넥티드 마케팅을 운영하는 방법
-마르탱 외팅 Martin Oetting
16 Conclusion : the future of connected marketing 267 결론 : 커넥티드 마케팅의 미래
-저스틴 커비 Justin Kir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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