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재미있는 가죽이야기 "오징어가 가장 가죽이랑 비슷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본문

Book Review

재미있는 가죽이야기 "오징어가 가장 가죽이랑 비슷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수다공작소 2011. 12. 27. 19:54
가죽에 대한 상식 수준의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여러 가지 가죽 관련 책을 읽어봤지만 이 정도로  쉽고 깔끔하게 쓰여진 책은 보지 못했다. 물론, 내용상 중언부언하는 부분이 종종 있다. 하지만 어려운 가죽 관련 전문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녹여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 책의 일부분

p18 Full Grain Leather "표면에 털이 없는 완전한 은면 가죽" VS. 모피(Fur)
* 참고 Tannery 가죽공장, By Product 부산물

p25 "Leather is made a fibrous protein." 섬유상 단백질

Vegetable Tanning(식물성 유제법) ; 식물성 기름을 가지하는 공정

p31 "인디언들에 의하여 나무껍질이나 뿌리, 잎사귀에서 추출되는 떫은 성분(Tannin, Tannic acid)에 오래 동안 담가 두면서 차츰 기능성 유제 처리된 가죽으로 변화."

■ Fatliquoring Process

가지공정(Fatliquoring Process); 탈지(Degeasing) & then Fatliquor(가지제)

* Oil은 상온에서 액체상태의 기름을 말하며 Fat은 상온에서 고체상태의 기름을 말한다.

p32 "가죽을 만드는 입장에서는 반드시 기름을 빼내고 다시 나중에 채워 넣어야 감촉이 좋은 가죽이 되는 것이다."

친수성기(Hydrophilic Group) & 소수성기(Hydrophobic Group)

Surfactant(계면활성제)애 의해 Surface tension(계면 장력)↓ Micell Colloid(Like Soap form, 비누거품)
가죽은 크롬이나 식물성 탄닌 성분으로 유제 처리한다. → Wet Blue

Finishing(가죽처리 공정의 마지막 단계; 온갖 바인더와 안료, 보조제 등 마무리 도장 처리 작업)

■ Wooded Drum or Paddle

p49 물 속에 원피를 담그고 물에 쉽게 녹아나오는 구상 단백질 제거; 제혁작업(15-20일 시간 소요)
 → 마른 오징어 역시 가죽과 동일한 섬유상 단백질

<레쟈>는 Leather의 일본식 발음표현으로 Artificial Leather를 뜻하는 것이 아님

Wetting(흡습성) p122 Fish Oil → 가죽냄새의 원인
Chrome tanned보다 Vegatable Tanned가 더 좋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