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7가지 교육 법칙 요약 본문

Book Review

7가지 교육 법칙 요약

수다공작소 2011. 6. 17. 00:02
p17 7가지 교육 법칙

지식 ① 교사는 가르치는 수업 또는 진리 혹은 기술을 자신이 알고 있어야 한다.
흥미 ② 학생은 수업에 재미를 느끼고 참석해야 한다.
소통 ③ 교사와 학생 사이의 전달 매개체인 언어는 서로가 잘 통하는 공통적인 것이어야 한다.
청출어람 ④ 배우고자 하는 교훈은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으로 설명이 되어져야 한다.- 아는 것으로 모르는 것이 설명되어져야 한다.
지적 자극 ⑤ 가르침은 올바른 생각을 이해시키거나 또는 올바른 기술을 익히게 하려고 학생의 머리를 일깨우며 사용토록 하는 것이다.
체득; 각골난망 ⑥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개념이나 진리를 자신의 머리로 이해하는 것, 혹은 새로운 기술 혹은 솜씨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활용 ⑦ 행한 가르침의 시험과 증명 - 끝맺음과 집중시키는 과정 - 은 가르친 내용, 즉 전달한 지식, 모범 및 기술에 대한 복습, 재고, 재인식, 재연 및 적용이다. 

p32 교사들을 위한 규칙

① 분명한 이해 = 또렷한 설명
② 친근한 소재로 쉽게 접근하라. 
③ 실용성을 염두해 두라.
④ 이해를 돕기 위한 보조자료 활용
⑤ 어정쩡한 제너럴리스트보다 스페셜리스트가 되라.

[적용]

명품 관련 서적을 매주 정해 주말을 이용해 읽고, 그 주 월요일 점심식사 시간 혹은 회의시간에 나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실제적으로 매장이나 상품기획에 적용가능한 부분을 찾고, 이를 업무에 반영한다.

한 주에 한 명씩 돌아가며 진행하고, 그 주의 순번인 사람은 그 주의 주제에 맞는 책을 골라  핵심내용을 정리해 와야 한다. 꼭 책을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관련 기사나 뉴스거리 등이 있다면 그에 대한 브리핑을 해도 좋다.

명품이라는 컨텐츠가 워낙 베일에 쌓여 있고, 고객들의 기대치가 큰 브랜드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를 터득하고 배우려며 좀 더 주도 면밀하게 접근한 필요가 있겠다.

효과

해당 분야의 전문 언어와 평소 접할 수 없는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보다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다.
쉽게 놓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

학생의 법칙

① 배움에 대한 적극성
② HOW: 주의(집중, 초점), 능동적인, 열중 
③ 주의할 점: p41 교육술은 단지 임무를 부과하고 이것을 학생들이 성취하도록 이끌면 다 된 것으로 이해하면 잘못이다.(교육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혐오감을 줄 수 있다.)
④ 문제제시법: 학습 초기의 열정을 일으키는 데 활용
⑤ 스스로 학습법 - 관심: 학습자와의 연관성↗ & 학습자 간의 경쟁의식

언어의 법칙

p53 "이해를 시키려고 하는 교사라면 교사 자신이 어린이의 어휘력의 범위내로 들어 와야만 한다.

① 쉬운 표현
② 단순, 똑똑, 명료한 표현 = 간결 단순한 문체 
③ 언어=지식의 창고
④ 새로운 단어에 대한 설명 
⑤ 이해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수업의 법칙 - 익순한 것을 통해 생소한 것에 서광을 비춰주려는 태도

① 정신의 본성과 인간 지식의 본성에서 그 이유를 찾아야 한다.
② 시점, 방향성, 단계 有
③ 실제적 사고의 단계: 의혹 또는 불확실한 단계→임의적인 방법을 강구해 보는 조직의 단계→
해결책 선택을 위한 비판적 자세

교육과정(가르침)의 법칙

교사: 자격과 임무/교육: 가르침의 결과
p82 "학생 스스로 활동하도록 격려하며 지도해 준다. 또한 학생이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은 일체 말하지 않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