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인재전쟁, 성공으로 이끄는 인재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본문

Book Review

인재전쟁, 성공으로 이끄는 인재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수다공작소 2011. 6. 10. 15:57
E = m c²  [Explored]

인재관리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


1. 인재 지향적 태도(Talent Mindset)

p57 잭웰치 "각 사업부에 유능한 인재를 보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 사람에게 가용 시간의 절반 정도를 쓴다; p60 모든 관리자가 인재풀 가왛를 책임져야 한다.

2. 성공으로 이끄는 EVP(직원에게 제시되는 가치) 창출

p87 "더블클릭이 설득력 있고, 흥분되는,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그들의 직장에서 바라는 바에 부합되는 EVP를 직원들에게 제시하고, ..."
→ 닷컴기업 붕괴 시기, 더블클릭의 직원 이탈율이 동업계 대비 적었던 이유

p90
① 관리자들은 흥미 있고 도전적인 일을 원하며 일에 대해 열정을 품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② 훌륭한 회사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ex) 수평적/유동적/탄력적 조직
③ 사람들은 부를 창출할 기회를 찾고 있다. ex)가치창출에 기반한 보상, 시장형평성 강조
④ 관리자들은 회사로부터 그들의 스킬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받고 싶어한다.
⑤ 개인-가족생활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직업을 원한다.

3. 고용전략 재구축 like Marketing
ex) The Home Depot, SunTrust Banks, Arrow Electronics
→ p116 "EVP를 상품이나 시장 전략과 마찬가지로 생각하라! 

4. 조직에 인재개발을 정착시켜라.
ex) 일련의 직무 확장, 코칭, 멘터링(mentoring)

상시 인재 모집, 다양한 인재풀 활용 "원하는 지원자를 얻기 위해 보상규칙을 어길 수도 있다."
p125 "GE는 매년 상위 500개의 자리에서 생기는 대략 75개의 공석 중 약 20 퍼센트를 꼬박꼬박 외부인력으로 채운다.

【인재 선발을 위한 핵심 기준과 조직 이식 과정】

① 그 조직의 항체거부반응을 줄이기 위해 문화적인 적합성을 심사하라.
② 새로 고용된 임원진 각각에게 사려 깊은 동화 과정을 제공하라.


My Fair Lady(Pygmalion; 인재개발)

① 개발이란 우선 도전적인 경험들, 코칭, 피드백 그리고 멘터링을 뜻함.
② 사람들은 회사 내 조직을 자유롭게 이동함
③ 높은 잠재력을 가진 모든 구성원에게 멘터가 있음.

p164 개발을 추진하는 요소들

① 가파른 학습곡선을 유지하라. ex) GE, 직원들에게 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임무를 맡기고 있으며, 그것을 재능 있는 직원들에 대한 전략적인 배려라고 생각한다.

② The Lessons of Experians; 다재다능한 관리자

ⓐ 강력한 특별 프로젝트에 배치하라
ⓑ 직원들의 현직무의 한계를 끊임없이 확장하라
ⓒ 배치방법 ㉠ 장기판 Chessboards ㉡ 공개시장 Open Market
③ Developing the Next Generation of Leaders
p175 도전적인 일과 더불어, 직원들에게는 그들의 장점과 취약점에 대한 피드백과 코칭이 주어져야 한다.
p180 "코칭과 피드백을 주는 데 뛰어난 리더라면, 자주 대화를 나눌 뿐 아니라, 1년에 한두 번은 문서로도 피드백을 준다."
교육훈련

① 기본적인 관리자 교육 ex)MBA, 최고 경영자 과정 지식
② 리더쉽 개발 훈련 Action Learning; 실제로 중요한 비즈니스 문제를 푸는 과정
ex) GE 임원진 개발코스, 펩시코 사업구축, 존슨&존슨 문제에 대한 해결책 논의 Talking Action on Issues.
5. 직원들을 차등화하고, 이를 직원들에게 명확히 밝혀라; 관심은 평등하게, 대우는 차별적으로

p204 인정(affirmation)의 무한한 힘; 차등화는 개인적 성취와 회사의 성취를 향상시킨다.
p208 발전기회 뿐 아니라 보상 또한 차등화 해야 한다.

견실한 B급 직원들: 그들이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그리고 모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투자를 통해 계속해서 회사에 남도록 한다.

C급 직원들: B급 직원이 될 수 있도록 돕거나 그게 아니면 그들이 그 직무를 그만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해안 1) 피드백 제공 & 코칭 ex) 철로 만들어진 손과 벨벳 장갑; 개인뿐만 아니라 각 부서 이냊의 강점과 사람을 뽄을지 남겨둘지에 대한 논의까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