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위안화 절상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 본문

Thinkgood/My thoughts

위안화 절상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

수다공작소 2010. 6. 21. 16:15
중국이 위안화를 절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중무역량이 많은 미국은 대중 무역적자를 만회할 수 있을 기회가 될 것 같다며 반색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위안화 절상 소식이 가장 뜨거운 곳은 주식시장입니다.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 위안화 절상 수혜기업이 어느 곳이냐는 게 핵심화두였습니다. 우선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미소를 지었습니다. 이번 중국의 결정이 중국내 화장품 판매량을 늘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평이 있었습니다.

위안화 절상이란 달러를 기준으로 중국화폐의 가치를 올린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말해, 100달러 짜리 물건을 100위안화로 구입했다면 이제는 중국 화폐의 가치가 올랐기 때문에 98위안화로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국 수출기업들이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현재 거론되고 있는 3%인상은 그리 큰 수준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결정이 중국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 해소
선진국 특히 유럽 등의 경기 회복
중국의 소비활성화 예상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 강화
중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은 약화

다국적 기업의 생산기지 역할을 담당했던 중국이 최근 경제성장과 더불어 생산비 절감 효과가 떨어지면서 더 이상 생산기지로써의 역할을 담당해내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자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자국책으로 위안화 절상을 선택한 듯 합니다(중국내 인플레이션과 미국의 압력).

관련글ㅣ20대가 꼭 알아야 할 경제지식 <금리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