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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바이럴, 버즈, 입소문 마케팅 혁명

수다공작소 2011. 12. 14. 09:47

■ 씨 뿌리기 마케팅(호손효과)

Part 1. 커넥티드 마케팅 실행
Seed to spread : how seeding trials ignite epidemics of demand 확산을 위한 씨앗 :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폴 마스던 Paul Marsden

p32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시험 참가자를 열성채택자와 의견을 활발히 개진하는 입소문 지지자로 만드는 효과)

ex) 씨 뿌리기 마케팅(Seeding Trials), 오피니언 리더(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 마케팅 리서치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 것.

p53 오피니언 리더를 발견하는 방법

① 자기지시법(Self-designation)
② 직업활동(Professional Activity)
③ 디지털추적(Digital Trace)
④ 주요정보제공자(Key Informants)
⑤ 사회관계측정(Sociometry) - 조직 내 영향력 네트워크를 파악하는 데 제한적으로 사용됨.

■ Seeding Trials; Tryvertising의 예
베타 테스트 참가자, 신약 안정성 평가, 패널 회원

상품
① 새로운 것을 제공하는가?
② 더 나은 것을 제공하는가?
③ 샘플 제공이 가능한가?

사람
④ 의견선도자를 파악했는가?
⑤ 충분한 수의 오피니언 리더를 확보했는가?
⑥ 사용품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적합한 행위
⑦ 최초 제공되는 독점 샘플인가?
⑧ 참가자들에게 발언권을 제공하는가?
⑨ 참가자들에게 '내부정보'를 제공하느가?

측정
⑩ 효과측정을 위한 적절한 매커니즘이 준비되어 있는가?

2 Live buzz marketing 라이브 버즈 마케팅
 -저스틴 폭스톤 Justin Foxton

p72 사람들 간의 대화를 창출하거나 대화 내용을 제조하려는 시도

① Live Peer-to-Peer Marketing
② Live Performer-to-Peer Marketing
; 입소문을 창출하기 위해서 실제 인벤트나 공연을 이용하는 마케팅 기법

3 Creating brand advocates

p103 브루토피아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제외한 모든 것을 사용하기로 하고, 인터넷, 웹로그, SMS 등의 잠재력을 활용

4 Brewing buzz 버즈 일으키기 -리암 멀홀 Liam Mulhall

5 Buzzworthy PR 입소문 가치를 가진 PR -그레이엄 굿카인드 Graham Goodkind
 
p135 "비용 감소면에서 우세를 유지하면서, 광범위한 브랜드 인식을 확립하는 것뿐 아니라 판매 유발을 위해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P141 "<온라인 바이럴 캠페인의 성공가능성>높이기

① 바이럴 마케팅이 효과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확실히 하는 전문가적 전략
② 사용자가 찾고 이야기하며 본인의 자유의지로 전달하기를 원하는 적절한 '감탄' 요소를 가진 제작물
③ 버즈 스토리와 바이럴 매개체를 브랜드 영향력자들이 이미 모여 있는 곳에 퍼뜨리는 적절한 씨 뿌리기(Seeding) 전문가

6 Viral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
 -저스틴 커비 Justin Kirby

■ e-영향력자를 선별하는 방법

① 채팅방에 참석하기
② 게시판에 글 올리기
③ 뉴스그룹에 글 올리기
④ 리스트 서브에 글 올리기
⑤ 기업들에게 이메일 보내기
⑥ 정치인에게 이메일 보내기
⑦ 온라인상에서 친구 만들기
⑧ 온라인에서 기업과 접촉하기
⑨ 웹사이트에 피드백 제공하기
⑩ 뉴스와 웹사이트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7 Online opinion leaders : a predictive guide for viral marketing campaigns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 :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예보 -이딜 캐이킴 Idil Cakim

8 Buzz monitoring 버즈 모니터링 - 피트 스나이더 Pete Snyder

9 Changing the game 게임 바꾸기 - 스티브 큐란 Steve Curran

10 Blog marketing 블로그 마케팅 - 앤드류 코코란 Andrew Corcoran, 폴 마스던 Paul Marsden, 토마스 조바흐 Thomas Zorbach, 베른트 뢰틀링슈퍼 Bernd Rohlingshoer

p209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

① 흥미를 유발시켜라.
② 행동과 판매를 연동하라.
③ 호의를 창출하라.(인간적 스타일)
④ 전문성을 확립하라.
⑤ 고객들과 대화하라.
⑥ 직원들과 대화하라.

p211 블로그마케팅의 장점

① 블로그 마케팅은 입소문 잠재력을 가진다.
② 블로그 마케팅은 측정가능하다.
③ 블로그 마케팅은 마케팅에 인간적인 면ㅇ르 제공한다.
④ 블로그 마케팅은 신뢰감을 준다.
⑤ 블로그 마케팅은 독백 형식의 마케팅을 대화 형식의 마케팅으로 대체한다.

Part 2. 커넥티드 마케팅 원리
11 Word of mouth : what we really know - and what we don't 161 11. 입소문 : 우리가 정말 아는 것,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것
 -그렉 닐라시 Greg Nyilasy
12 Black buzz and red ink : the financial impact of negative consumer comments on US airlines 185 12. 흑자를 만드는 버즈와 적자를 부르는 버즈
 -브레들리 퍼거슨 Bradley Ferguson
13 Myths and promises of buzz marketing 13. 버즈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낙관적 전망 - 스테판 알라르 Stephane Allard

 분류 차이점 
 입소문 마케팅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ㄷ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실무자들의 포괄적 용어
 버즈 마케팅 캠페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비자들과 미디어가 이야기하도록하는 특별한 이벤트 혹은 프로모션을 사요하는 것
 바이럴 마케팅 소비자들이 보통 이메일로 친구들과 공유를 즐기는 유명한 인터넷 자료나 웹사이트의 개발 
 영향력자 마케팅 브랜드 옹호자로 변화시키기 위해 타깃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들을 파악하고 관여시키는 것
 에반젤리스트 마케팅 브랜드 옹호자로 변화시키기 위해 가장 충성심이 강한 소비자를 관련시키는 것
 길거리 마케팅 오프라인 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장소에서 소비자들을 직접적으로 접하고 교류하는 것
 스텔스/비밀 마케팅 인지도 자극을 위한 마케팅(예시 : 공공장소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메시지를 퍼뜨릭 위해 소비자처럼 행동하는 배우를 공용하는 것) 

14 Buzz marketing : the next chapter 208 버즈 마케팅 : 앞으로의 행보
 -슈일러 브라운 Schuyler Brown
15 How to manage connected marketing 232 커넥티드 마케팅을 운영하는 방법
 -마르탱 외팅 Martin Oetting
16 Conclusion : the future of connected marketing 267 결론 : 커넥티드 마케팅의 미래
 -저스틴 커비 Justin Kir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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