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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불황기 10배 성장! 신화가 된 회사, 일본전산 이야기

수다공작소 2010. 9. 12. 11:11

제목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쉽게 손에 잡히는 책은 아니었다. <일본전산>이라는 책 제목 때문에 일본에서 일하는 전산직 직원들에 대한 르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나의 예상과는 달리 전산직과는 전혀 무관한 일본의 한 추앙받는 회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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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화가 된 회사, 일본전산

p7 "1973년 사장을 포함해 단 네 명의 직원이 시골의 허름한 창고에서 시작한 회사는 현재, 계열사 140개에 직원 13만 명을 거느린 매출 8조 원의 막강한 기업이 되었다. 튼튼한 인프라로 무장한 회사도 아니었고, 문어발식으로 사업 분야를 늘려간 것도 아니다. 오로지 기술려과 끈기 하나로 만들어진 회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전산의 핵심 모토

내가 지금 하는 일에 애정을 갖고,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성취해 결과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일본전산의 핵심가치이다.



1. 즉시한다(Do it now)
2. 반드시 한다.(Do it without fail)
3. 될 때까지 한다(Do it until completed)


 비즈니스맨이 되지 못하는 한국의 샐러리맨

p12 "얼마 전 한 일간지에서 '대한민국 샐러리맨, 일에 대한 만족도 꼴지, 흥미도 꼴지'라는 제호의 기사를 접했다. OECD의 <2008년 통계연보>에서 우리나라는 연평균 근로 시간이 2,357시간으로 회원국 중 1위였다. 또 비슷한 시기에 발표된 스위스국제경영개발원의 <세계경쟁력연감 2008>에 다르면 한국의 노동 생산성은 조사 대상국 55개국 중 55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 시간은 많지만 생산성은 최하인 것이다."

'놀 때는 놀고 공부할 때는 공부하라'고 배운 것 같은데, 우리 기업들은 '놀 때도 일하고, 일할 때는 더 일하라'고 요구한다. 적절한 쉼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에너지 충전 시간인데, 기업들의 끊임없는 요구는 충전은 고사하고 방전이나 안 되면 다행일 정도이다.

 나가모리 사장의 경영자에 대한 정의

p22 "그는 '경영자는 곧 회사의 직원과 그 가족들의 생활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라고 생각한다."

p30 "<Good to Great>의 저자 짐 콜린스의 말대로 '위대한 기업'은 조금은 사이비 종교 집단과 같은 면을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그래서 스티브 잡스를 애플의 종교지도자라고 평가하는 걸까?

첫째, 납기일은 무조건 다른 회사의 절반으로 한다.
둘째,  무조건으로 '오래, 열심히'가 아니라, '지적 하드워킹'을 한다.

 쓸모 없는 사람 

변명만 하고 혼을 내는 진의를 이해하려 하지 않는 사람
혼을 내도 진보적 반발심(승부욕)을 가지지 않고 태연한 사람
다른 사람이 혼나고 있는 것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
다른 사람을 나무랄 줄 모르는 사람
개인적인 사생활을 전혀 이야기하지 않는 사람

 p239 등용문으로 들어서는 직원의 일곱 가지 조건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하는 직원
일에 대한 정열, 열의, 집념을 기복 없이 가질 수 있는 직원
어떤 경우에도 비용에 대한 인식(Cost Mind)을 가지는 직원
일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가진 직원
지적받기 전에 할 수 있는 직원
꼼꼼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직원
당장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직원

참고 l 일본전산이야기 PPT(Link)
PDF 요약(Link)
일본전산특강(온라인강의)
그림으로 보는 일본전산이야기(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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