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왜 오빠들은 소녀시대에 열광하는가? 본문

Shopping/Fashion & Culture

왜 오빠들은 소녀시대에 열광하는가?

수다공작소 2010. 7. 5. 00:12

오빠들은 소녀시대에 열광하는 걸까요? 도대체 소녀시대에겐 무슨 비밀병기secret가 있길래 나오는 곡마다 이슈를 낳는 걸까요? 우연히 읽은 이 책 한 권에서 그 비밀을 밝힐 수 있는 단서를 얻게 됐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그럼 과연 스토리텔링은 뭐길래 소녀시대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걸까요?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느니라"; 스토리텔링의 강력한 파급력 

혹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아시나요? 아마 화성인이 아닌 이상 모두들 이 질문에 예라고 대답하실 것입니다. 신의 제왕 제우스에서 태희의 핑크립스틱 헤라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는 현존하는 거의 모든 문학작품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네 삶 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혹시 동의하지 않으시는 분을 위해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우리 국민의 4분의 1이 믿는 '성경Bible'책은 모르는 분이 없을 것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느라." 성경은 바로 이 한마디로 압축될 수 있을 만큼 하나의 커다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스토리텔링입니다. 내용이야 어쨌든 널리 회자되며 오래도록 그 힘을 발휘하는 '어떤 이야기'가 바로 스토리텔링인 것입니다. 

 이야기의 힘; 동화의 나라 스웨덴을 만든 안데르센

어렸을 때 그림이 곁들어진 안데르센의 책 한 번쯤은 다 보셨을 줄 압니다. 'Under the Sea'로  유명한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인어공주'도 그의 작품입니다. 그는 몇 평 남짓한 공간에서 자신의 못다한 사랑을 이야기로 만들었을 뿐이지만, 오늘날 그의 이야기는 세상이 다 압니다. 헤리포터 시리즈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부를 축척한 조앤 롤링만 해도 그렇습니다. 가난한 무명의 작가였던 그녀를 엄청난 부자로 만들어준 것도 바로 이야기, 스토리텔링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왜 스토리텔링에 목을 맬까요? 

 브랜드 속 스토리를 찾아라 

나이키는 자사의 브랜드 스토리를 그리스 신화에서 차용했습니다. 나이키는 승리의 신의 이름으로, 기억되지 않는 2위보다 늘 관심의 주축이 되는 1위가 되고자 나이키 스토리를 구축함으로써 강력한 시장 지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신라면.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을 방연하여 브랜드명 자체에 매울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 좀 더 쉽게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고, 기억될 수 있는 것은 그 브랜드가 갖는 브랜드 스토리 때문입니다. 

 이수만의 SM은 Story Manufacturer! Why?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근데 F(X)는 뭥미? 포지셔닝이 안 되는 아쉬운 네이밍 

소녀시대는 바로 그 안에 하나의 매력적인 메시지, 즉 스토리텔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즐겨 소비되는 것입니다. 데뷔 때부터 이승철의 '소녀시대'로 오빠들의 왕년의 추억을 되새김질시켰고, 최근에 와서는 '오Oh!'로 대놓고 '오빠'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입니다. 소녀는 그 자체로 자신을 세울 수 없는 존재입니다. 좀 더 보태면, 제 3자에 의해서 규정되는 게 바로 '소녀'인 것입니다.   

SM은 그런 점에서 스토리텔링을 잘 사용하는 활용하는 기획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등장하는 걸그룹들도 그들 나름의 스토리텔링을 갖고 데뷔합니다. 애프터스쿨은 입학과 졸업 컨셉으로 늘 문제가 됐던 멤버 탈퇴 걱정을 하지 않게 됐고, 더불어 팀원 탈퇴시 발생하는 '악플'을 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능 속 스토리텔링의 모습; 강한 이야기만 살아남는다

스토리텔링을 전면에 내세운 강심장 역시 강한 이야기를 통해 '시청률'을 끌어모읍니다. 예전에는 슈퍼스타의 "베일에 가린 스토리"가 인기를 끌었다면, 최근에는 "스타도 인간이다"라는 콘셉트의 인간적 스토리가 더 공감을 얻어냅니다. 강심장에서 왜 부모님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눈물을 빼고, 다른 누구보다 더 길게 편집되는 이유는 그 이야기가 바로 제대로 공감을 얻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기 때문입니다.  

; 소녀시대만이 갖는 스토리텔링 때문에 

대중은 스타들의 스토리를 공유하죠. 자신만의 스토리를 구축하지 못하면 더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11번가가 매력적인 이유는 그 안에 어떤 11번가만의 스토리가 있을 것 같은 느낌 때문인 것 같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