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공작소

바이럴 마케팅의 혜택 유형(Viral Marketing Benefits)에 관한 고찰 본문

Thinkgood

바이럴 마케팅의 혜택 유형(Viral Marketing Benefits)에 관한 고찰

수다공작소 2015. 1. 20. 14:35

파일럿 테스트

 

블라인드 서비스를 통해 IT 관련 기업의 직원들의 바이럴을 창출하고자 특정한 혜택 제공

Giving some benefits to group member of IT Service corp. through Blind message board.

 

 

바이럴 마케팅의 혜택 유형(Viral Marketing Benefits)

 

     무료 상품 및 서비스 Free products or services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컨텐츠 Compelling content

     제한된 혜택 Exclusivity

     선택적 보상 Get paid

 

 

예상되는 제약사항 및 혜결 방안

 

l  단발 혹은 게릴라성 쿠폰 프로모션 진행과의 상쇄 효과(Side effect)

 

해결방안

 

     한 번도 진행해보지 않은 강한 쿠폰 혜택을 제공한다.

     적립금을 지급한다.

     외부업체와 제휴 실물상품을 제공한다.(제휴업체와 자사와의 윈윈전략)

 

ü  1:1 혹은 1:() 공유의 경우 피추천자에게 혜택 제공

ü  그룹(ex. 10명이 모이면) 추천자 포함 해당 그룹 전원에게 혜택 제공

ü  베틀미션(ex. 비슷한 규모의 회사끼리 가장 많이 모이면) 출석체크한 모든 회원에게 혜택 제공

 

l  모수 제한 - 특정 그룹 회원 대상(ex. IT 회사 직원 대상)

 

해결방안

 

     근로자의 날/어린이날/발렌타인데이 등 캠페인 진행의 당위성을 명시한다.

     극히 제안적인 채널을 선택, 되도록이면 표적 고객에게만 메시지가 노출하게 한다.

     인증받은 고객만 혜택을 볼 수 있게 한다.(일반고객들이 혜택을 인지할 수 없게 페이지 처리)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컨텐츠 Compelling content

 

영상 작업 혹은 외주 영상작업 필요한지에 대한 논이 필요(페이스북 & 유튜브 영상 광고 필요)

 

텍스트에 대한 고민

 

ü  기업별 성격에 맞는 문안을 작성한다.

ü  이슈키워드를 활용해 호감도 및 궁금증을 유발한다.

 

예시 “엑셀을 자주 쓰는 직장인에게 친숙한 언어로 접근한다”

 

OO에서 SUM하면

 

내꺼 인듯

내꺼 아닌

내꺼 같은

 

OO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OO으로 >

 

 

OO에서 닭 JAVA먹는 법

 

회사동료 5명만 모여도

 

 

 

 

닭치Go OO으로 >

 

 

IT회사 직원이라면

OO에서 완생하자!

 

허니쿠폰 쏜다.

달에게 소원 빌지 말고

달달하게 쇼핑하세요

 

허니쿠폰받기 >

 

 

메시지 확산을 위한 Tipping point(Seeding)

 

     블라인드와의 제휴를 통한 Viral Content 게재

     현재 운영하는 광고채널을 통한 광고 게재(Exsisting media buys)

     기업 블로그/페이스북 SNS채널을 통한 컨텐츠 게재 요청

     기업 내부 게시판 노출을 위한 해당 기업 담당자 접촉

 

 

기획 시 고려사항

 

     고객의 이메일 정보 등을 DB화 할 경우, 이벤트 진행에 따라 수집되는 정보에 대한 고객동의를 얻는 동의 절차 필요

     비회원 및 미인증 고객이 접근했을 시와 인증 고객이 접근했을 시의 유저뷰(USER VIEW) 구성

     어드민에 바이럴 현황 관련 트래킹할 수 있는 관리 툴 구성(자사 사이트 공유수, 방문자수, 세션수, 가입자수 etc.)

     방문한 고객이 체리피커가 되지 않도록 25~40세대를 위한 차별화된 상품 큐레이션을 통해 구매전환 유도

 

 

비용예측 시 고려사항

 

바이럴 확산 최대 모수 : 기업규모 DART 재무회계공시 참고(2013년 기준)

 

ü  쿠폰의 경우, 반응률의 경우 최근 진행한 프로모션 기준으로 예측

ü  적립금 혹은 현물상품의 경우, 적립금 지급 회수율로 예측

 

확산 효과에 대한 예측은 사전 측정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 모수 기준으로 비용 측정

 

 

개발 시 고려사항

 

     API연동을 통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카스의 개인인증 작업 필요

     공유URL 트랙킹(매출, 방문자수, 세션수, 구매전환율, 회원가입 etc.)

     기업인증 시 해당 기업의 메일계정을 인증메일 발송하는 것과 해당 메일 계정 정보의 DB

     수집된 DB의 향후 활용 기술적 방안 고려

Comments